카톡상담 진료시간 오시는길 02.782.7005

Happiness 여성의 건강을 위해 어니스트가 늘 함께합니다.

[영상] 생리를 안해요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증상과 진단기준은?

Dr.조혜진의 어니스트TV : 어니스트여성의원

생리를 안해요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증상과 진단기준은? 1탄!

27 2021-02-16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생리불순(월경불순), 그리고 불임의 가장 흔한원인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증상과 진단기준이 무엇일까요?
어니스트여성의원 조혜진원장님이 알려드립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진단기준

Q1. 다낭성난소증후군이 무엇인가요?

다난성난소증후군이란 배란장애, 고안드로겐 혈증을 특징으로 하는 젊은 여성들의 가장 흔한 내분비 질환 중 하나예요.

게다가 불임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기도 해요. 다난성난소증후군은 불임과 굉장히 연관이 깊은데요.

불임 환자의 특히 무배란성 불임의 약 25%에서 30% 정도가 이 다난성난소증후군을 가지고 있다고 하고요.

또 다난성난소증후군의 75%가 불임하고 연결된다고 하니 굉장히 중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겠죠.


Q2.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2003년 네덜란드 노트르담에서 채택한 진단 기준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3가지 기준 중 2가지 이상을 만족하면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진단을 하자라고 하는데,

첫 번째, 배란장애. 두 번째, 고안드로겐 혈증. 이게 뭐 여드름이나 다모증 같이 나타나든,

아니면 혈액검사로 보든 이 남성호르몬 과다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

마지막으로 세 번째, 초음파에서 다낭성난소의 모양일 경우. 이렇게 3가지 중에 2가지 이상을 만족하면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진단을 해요.

 

Q3. 생리불순(월경불순)은 왜 생길까요?

첫 번째 진단기준인배란장애는 생리불순을 동반하죠. 그러면 생리불순이란 뭔가요? 잠깐 우리 얘기하고 넘어갈게요.

초경을 시작한 지 1년에서 3년 되는 여성들은 21일보다 짧거나 45일보다 길면 생리불순이라고 얘기를 하고요.

초경을 시작한 지 3년 이상이 되는 여성들은 21일보다 짧거나 아니면 35일보다 긴 경우. 즉 정상생리가 3주에서 5주를 말을 해요.

그리고 초경을 했는데 내가 3개월 이상 생리가 안 나와. 이런 에피소드가 한 번이라도 있으면 생리불순으로 진단을 하고요.

15, 15세가 지나도 나는 생리를 안 해. 아니면 생리는 일단 초경을 시작했는데 3년 이상 생리가 없으면 이걸 1차성 무월경이라고 합니다.

이런 생리불순이 있을 때 우리가 바로 이제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사인이 될 수 있고요.

그런데 재미있는 건 생리가 규칙적인 다낭성난소증후군도 있어요. 그래서 생리불순이 없다고 또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아니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Q4. 고안드로겐 혈증(남성호르몬 과다) 증상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두 번째 진단 기준, 고안드로겐 혈증. 남성호르몬 과다인데요.

이거는 그냥 표현형으로 남성호르몬 과다의 사인이 나타나기도 하고 혈액검사에서 남성호르몬 상승을 확인하기도 해요.

그래서 피검사를 하기도 하고요. 그러면 남성호르몬이 과다됐다는, 과다하다는 이 고안드로겐 혈증의 사인이 뭐가 있느냐.

1번, 여드름. 2, 다모증. 막 털이 나는데 코 밑, 턱 밑, 가슴, 허벅지, 배꼽 주변 등 이렇게 남자들 털처럼 이렇게 나기도 하고,

3번, 남성형 탈모. 탈모가 생기는데 이 정수리 부분에 모발이 가늘어지고 없어요.

이런 남성형 탈모. 그다음에 흑색극세포증이라고 그래서 주로 비만인 여성들 살 접히는 부분에 많이 생겨요.

겨드랑이, 사타구니, 목덜미가 거뭇거뭇하게 때 낀 것처럼 색소침착이 생기는 경우가 바로 남성호르몬 과다의 하나의 피부 표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니 어디 갈까? 그렇지. 자꾸 피부과 가죠. 피부과에서 제모하러 가고, 탈모 치료받고,

여드름 치료받고 또 가끔 산부인과에서 선생님, 바깥이 거뭇거뭇해요. 여기 미백 좀 해주세요. 하고 오는 친구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 중에서 바로 내가 생리불순을 가지고 있다라고 하면 반드시 피부과 이전에 산부인과 먼저 가야겠죠. 그래서 선생님 상담을 꼭 받도록 하세요.

 

Q5. 다낭성난소는 어떤 모양인가요?

세 번째, 바로 초음파에서 나타나는 다낭성난소입니다.

이게 뭐냐 하면 초음파로 딱 봤어. 그랬더니 한쪽 난소에 1cm 미만의 난포가 12개 이상 있으면,

그러면서 볼륨이 10cc 이상인 경우에 우리가 진단을 할 수 있다라고 되어 있어요.

그런데 2018년도에 이 진단 기준이 조금 바뀌고 있어요. 왜냐. 그 사이에 초음파가 너무 좋아졌어. 이제 막 다 보여. 그러니까 12개면 이거 너무 작아.

그래서 적어도 한 19, 20개 정도는 돼 보여야 이걸 다난성난소로 진단을 하자라고 되어 있어요.

그런데 이 진단 기준 중에서 청소년기 여성의 진단 기준은 조금 달라요. 청소년기에는 바로 이 초음파 진단이 필수적이지 않다는 거죠.

그래서 적어도 생리불순과 고안드로겐 혈증, 남성호르몬 과다의 어떤 사인이 나타날 때 이 2가지를 만족시켜야 우리가 진단을 한다.

즉 청소년기 여성, 초경을 시작한 지 8년 이내의 여성들은 초음파 진단이 반드시 필수적인 건 아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Q6. 오늘 주제 총 정리

산부인과 외래에서 보다 보면 가끔 선생님, 저 건강검진을 했는데 다낭성난소라고 해서 왔어요. 막 걱정해서 오는 경우가 있어요.

왜냐. 건강검진 하다가 초음파를 하는데 뭔가 작은 난포들이 따글따글 뭐 개수 꼭 세지 않더라도 있으면 다낭성난소 기가 있는데요.

이렇게 말씀해서 막 놀라서 달려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초음파로 보는 진단 기준은 이 진단 기준 3가지 중 한 가지에 해당하는 거지 반드시 만족시켜야 되는 그 진단 기준은 아니에요.

그러니까 초음파만 보고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는 얘기 듣고 겁먹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초경을 시작한 지 8년 이내의 젊은 여성들은 이거 자체가 진단 기준이 될 수 없다고 하는 견해가 최근 2018년 견해기 때문에 여러분들 모두 너무 간과해서는 안 되지만 너무 두려워할 필요도 없습니다

 

전화상담

02.782.7005

오시는길 안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70 미원빌딩 40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3 미원빌딩 401호
평일 AM 10:00 - PM 07:00
목요일 AM 10:00 - PM 09:00
점심시간 PM 02:00 - PM 03:00
토요일 AM 10:00 - PM 03:00
(점심시간 없음/2주째만 진료)
평일 AM 10:00 - PM 07:00 목요일 AM 10:00 - PM 09:00
토요일 AM 10:00 - PM 03:00
(점심시간 없음/2주째만 진료)
점심시간 PM 02:00 - PM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