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진료시간 오시는길 02.782.7005

Happiness 여성의 건강을 위해 어니스트가 늘 함께합니다.

[영상] 산부과 초음파 검사 궁금해요? Q&A

Dr.조혜진의 어니스트TV : 어니스트여성의원

산부과 초음파 검사 궁금해요? Q&A | 생리 중, 성 경험, 소변, 임신, 보험 적용 _ part.2

17 2021-03-30

산부인과 초음파산부인과 초음파

Q1. 질 초음파, 임산부도 할 수 있나요? 0:12
Q2.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집을 언제 볼 수 있나요? 0:59
Q3. 초음파 검사 전에 소변을 참아야 하나요? 1:32
Q4. 생리 중일 때 질 초음파 검사가 가능한가요? 2:21
Q5. 자궁 내 폴립(용종) 언제 검사해야 할까요? 3:01
Q6. 성 경험이 없어도 질 초음파 검사가 가능한가요? 3:30
Q7. 초음파 건강보험 적용 가능한가요? 4:23
산부인과 전문의 조혜진원장님

Q1. 질 초음파, 임산부도 할 수 있나요?

. 임산부도 초음파 사용 가능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는 아기집, 임신낭의 위치를 파악한다든가. 자궁 내에 좋은 위치에 착상을 했는가 . 임신 초기에 태아의 병변을 확인하는 데는 오히려 초음파가 유용합니다. 임신 중기 이후에는 자궁이 배꼽 위로 올라오고 양수 양도 풍부해서 오히려 애기 상태를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복부 초음파가 영상도가 훌륭하지만 임신 초기에는 초음파를 사용하는 훨씬 낫다고 있고요물론 임신 중기나 후기에도 질 초음파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요. 예를 들어서 자궁경부의 길이를 우리가 측정해야 된다든가, 아니면 질 출혈이 있다든가, 애기 상태가 안 좋아서 자궁경부 쪽에 있는 혈관 병변을 확인해야 될 때는 오히려 질 초음파가 더 유용한 경우도 있습니다.

 

 

Q2.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집을 언제 볼 수 있나요?

보통 생리주기가 28 전후인 경우, 규칙적인 경우에는 생리 시작일을 기준으로 임신 4주에서 5, 생리 시작일 기점으로 4주에서 5 시점에서 우리 임신낭을, 애기집을 확인할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주기가 사람도 있고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착상이 늦게 되는 경우가 있어서 내가 애기집을 알았는데 생각보다 보이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일주일 뒤에 다시 초음파로 추적관찰하시면 애기집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Q3. 초음파 검사 전에 소변을 참아야 하나요?

복부 초음파의 경우에는 어떤 나의 피하지방, , 장내 가스와 같은 여러 가지 방해 요인이 많아요. 그래서 방광에 소변을 채우고 물을 매개로 해서 복부 초음파를 관찰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 방광에 소변이 차면 이런 장을 위로 밀어 올려서 방광 밑에 있는 자궁과 난소의 병변을 확인하기가 훨씬 용이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복부 초음파를 때는 소변을 참고 방광을 채우게 됩니다. 이에 반면 초음파는 방광에 소변이 있으면 오히려 영상이 흐려져서 자궁, 난소를 보는 조금 방해를 받아요. 그래서 초음파를 때는 소변을 비우고, 방광을 비우고 나서 초음파를 하는 것이 자궁과 난소의 병변을 정확하게 확인할 있습니다.

 

 

Q4. 생리 중일 때 질 초음파 검사가 가능한가요?

. 생리 중일 때도 초음파 가능합니다. 가끔 부정자궁출혈이 있거나 아니면 생리불순이 있거나 도대체 출혈이 있는데 이게 어디서 나오는지 모르겠어요라고 하는 경우에 출혈 참고 내가 이따가 초음파 보러 가야지. 생각하는데 사실 그게 아니에요. 이게 부정자궁출혈의 원인이 뭔지도 파악하고 당시에 자궁과 난소의 이상 유무를 파악해야 뿐만 아니라 자궁 내에 용종이나 폴립과 같은 병변은 사실 이벤트가 있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내가 출혈이 있거나, 아니면 뭔가 없는 생리불순이 있을 출혈이 멈출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신속하게 병원에서 진료 받으시면 좋을 같습니다.

 

 

Q5. 자궁 내 폴립(용종) 언제 검사해야 할까요?

사람에 따라서 다를 수는 있지만 완전히 생리가 끝난 수일 뒤에. 보통 배란되기 이전이 훨씬 자궁내막 병변이 보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생리가 완전히 끝난 수일 뒤에, 혹은 생리 기준이 생리 날짜를 기준으로 생리가 보통 28 전후 되시는 분이면 생리 시작일로부터, 혹은 일주일에서 12 이전에 이런 자궁내막 병변을 확인하기 좋은 시기이기 때문에 그때를 맞춰서 병원에 가시는 것도 좋을 같습니다.

 

 

Q6. 성 경험이 없어도 질 초음파 검사가 가능한가요?

성경험이 없어도 사실 초음파 가능해요. 요즘에는 탐폰들 많이 사용하고 있고 그리고 초음파의 탐촉자의 어떤 두께가 탐폰보다 약간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통 이렇게 초음파를 무리 없이 있는 그런 여성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성경험이 없는 여성들 중에 처녀막이 굉장히 타이트하다든가, 이걸로 했다가는 열상이 생길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무리해서 초음파를 하실 필요는 없고요. 항문 초음파로 약간 불편하게 그냥 시술받는 것도, 검사받는 것도 좋을 같습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는 그냥 방광에 소변을 많이 채우고 복부 초음파로 있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성경험이 없는 여성은 복부 초음파, 또는 항문 초음파를 우선시 하고요. 가능한 경우에는 경우에 따라서는 초음파도 가능하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같습니다.

 

 

Q7. 초음파 건강보험 적용 가능한가요?

이 초음파 사실은 올해 2월부터 이제 나라의 건강보험 적용을 받아요. 그래서 과거에는 이제 젊은 친구들도 내가 걱정되긴 하는데 너무 비싸서 망설여져요라고 했는데 요즘에는 질 초음파, 항문 초음파, 또 복부로 볼 수 있는 부인과 초음파가 모두 다 급여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질환이 있을 때는 보험 적용을 받아서 비교적 저렴하게 시행할 수 있는 만큼 젊은 여성들도 너무 금액적인 부담 없이 산부인과에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태까지 우리 초음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산부인과에서 굉장히 많이 시행하는 검사임과 동시에 우리 자궁과 난소의 이상 유무를 비교적 정확하게 확인할 있는 아주 좋은 검사 방법이에요. 그러니까 너무 아픈 것도 아니고 무리해서 시행할 의사는 명도 없으니까 여러분의 어떤 검사해야 질환이 있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산부인과 선생님이랑 상담하시면 좋을 같습니다.


 

전화상담

02.782.7005

오시는길 안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70 미원빌딩 401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3 미원빌딩 401호
평일 AM 10:00 - PM 07:00
목요일 AM 10:00 - PM 09:00
점심시간 PM 02:00 - PM 03:00
토요일 AM 10:00 - PM 03:00
(점심시간 없음/2주째만 진료)
평일 AM 10:00 - PM 07:00 목요일 AM 10:00 - PM 09:00
토요일 AM 10:00 - PM 03:00
(점심시간 없음/2주째만 진료)
점심시간 PM 02:00 - PM 03:00